예전포스팅모음

이론과 실무를 한방에 !! 유닛군의 마케팅 기법소개 ! 플래그쉽 마케팅 !

fate ! 2010. 7. 29. 19:34




플래그십마케팅 [flagship marketing]




플래그쉽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이다.

즉, 특정상품 브랜드를 대표로 내세워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

이를 통해 다른 관련 상품에도 대표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 매출을 극대화하는전략이다.




플래그쉽 마케팅은 주로 초일류 이미지를 가진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구사하는 전략이다.    



- 발췌  용어사전








호오.. 플래그쉽 마케팅..

용어가 생긴것은 그리 오래전이 아니지만 사실 굉장히 오래전부터 있었던 마케팅 기법 입니다.




웃자고 말하자면 일본 봉건시대의 무사인 사무라이의 정신을 숭배? 하는 일본인들이

축구를 해도 사무라이정신 야구를해도 사무라이정신 농구를해도 사무라이정신 공부를해도 사무라이정신 밥을먹어도 사무라이정신? ㅋㅋㅋㅋㅋㅋ

등으로 일본 = 무사도(사무라이)정신 이라는 이미지로 국가를 혹은 단체를 홍보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플래그쉽 마케팅의 좋은예>




음.. 조금더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어본다면

아이돌 그룹 중 에프터스쿨의 유이 양과 / 유키스의 동호 군 등 그룹의 대표 한명을 중심으로 그룹 전체의 인지도와 인기를 높이는 것으로 보면 이해하기 편하죠?







Q. 그럼 유닛군도 플래그쉽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물론입니다 ! 아니 당연합니다 ! 

솔직히 말하면... 플래그쉽이란 이름을 몰랐을때부터 사용했습니다 !  크헐...









보통 성형외과, 피부과 등 병원광고 의뢰가 들어오면,


유닛군  :  " 원장님 ! 원장님이 가장 잘 하는것이 무었입니까!? "
 
압구정에 위치한 A 성형외과 원장님  :  " 저희요? 저희는 쌍꺼풀 수술을 제일 잘합니다. "

신사동에 위치한 B 피부과 원장님  :   " 저희요? 저희는 여드름치료를 제일 잘합니다. "

유닛군  :   " 알겠습니다. 그럼 주력 아이템으로 그 시술부터 밀겠습니다 ! "



그리고 각종 마케팅이 시작되며


얼마 지나지 않아

A 성형외과는 압구정에서 쌍꺼풀을 제일 잘한다고 입소문이 난 성형외과가 되고

B 피부과는 신사동에서 여드름치료를 잘한다고 입소문 난 피부과가 됩니다.









여성옷, 악세사리 등 홈쇼핑 광고의뢰가 들어오면


유닛군  :   " 사장님 ! 사장님이 가장 자신있는 품목이 어떤것입니까!? "

여성의류 홈쇼핑 사장님  :  " 원피스가 제일 잘나왔고 가장 잘 팔립니다 "

악세사리 홈쇼핑 사장님  :  " 커플링과 가방이 가장 잘나갑니다 "


그리고 각종 마케팅이 시작되며


얼마 지나지 않아

여성으류 홈쇼핑은 원피스가 가장 이쁜 홈쇼핑으로 소문나고

악세사리 홈쇼핑은 커플링과 가방이 가장 이쁘다고 소문 납니다










한가지 아이템을 가지고 광고를 하고 기대효과에 도달했을때 주력 아이템을 기반으로

다른 아이템들도 홍보가 시작되는 것이지요.


플래그쉽마케팅. 이론적 용어로서는 생소할지 몰라도 이미 마케팅 업계에선 흔히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